본문 바로가기
오늘의 이슈

발이 퉁퉁 붓는 이유!

by kimsori77 2023. 8. 25.
반응형

우리의 발은 보통 아침에는 작고, 저녁에 커지면서 발 크기가 달라진다고 해요!

일상생활을 하면서 걷고, 서고, 앉아있는 등 중력의 힘을 받아 혈액이 발에 몰리면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거죠.

하지만 평소 신던 신발이 발이 안 들어갈 정도로 붓는다면, 그리고 부종이 잘 가라앉지 않는다면

원인을 찾기 위해 병원을 꼭 방문하셔야 합니다. 

오늘은 보통 발 부종의 원인이 되는 것들을 알아볼게요.

 

① 더운 날씨

기온이 오르면 체온을 낮추기 위해 혈관이 확장해요. 

이 과정에서 혈관에서 체액이 빠져나가게 되고, 중력의 영향으로 아래로 고임에 따라 발과 발목이 붓게 돼요.

내 발의 사이즈와 맞는, 그리고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으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.

 

② 술

모두 아시는 것 처럼 알코올 섭취 시에도 혈관이 확장되죠. 

그리고 피의 흐름이 느려지고, 체액이 주변 조직에 스며들게 돼요. 

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주시고, 짠 음식(안주)은 멀리해주세요!

그리고 찬물에 발을 담궈 붓기를 빼주시는 것도 좋아요. 

 

③ 감염발생

간단하게 발이나 발목에 감염증이 발생하면 붓게 되는 증상이에요. 

특히 당뇨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작은 상처에도 심각한 감염증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. 

만약 작은 상처 발견 시, 바로 병원 내방을 하여 항생제 처방이 필수입니다.  

 

④ 심장, 간, 신장 질병

심장에 문제가 생기면,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게 되면서 체내의 나트륨&수분 비중이 높아지게 되면서발 부종이 나타나게 됩니다. 간에 문제가 생기면, 혈관에서 체액이 새어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단백질 생산을 억제시키며신장에 문제가 생기면, 체내에 고인 수분을 제때 배출시키지 못하게 됩니다. 이로 인해 심한 발 부종은 심장, 간, 신장의 건강 적신호일 수도 있습니다. 

 

⑤ 임신 중 붓기

임신으로 인해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고 체액이 누수 됩니다. 그렇기 때문에 임산부는 오래 서 있는 것을 피해야 하며휴식을 할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위치하는 자세가 좋습니다.염분 섭취 자제 및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시고, 붓기가 심하다면 임산부용 압박스타킹도 도움이 됩니다. 

 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그림처럼 '발'에 우리의 오장육부가 모두 들어있다고들 하죠. 그만큼 우리 몸에서 발은 아주 특별합니닷저도 임신 7개월차라 발 부종이 심해서 힘드네요 ㅠㅠ 아! 임산부는 발 마사지를 웬만하면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해요!!발에는 혈자리가 많아서 잘못 누르면 아가한테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ㅠㅠ 조심조심~

 

발을 항상 청결하게 해주고, 얼굴이랑 손에 크림 듬뿍듬뿍 바르는 것 처럼 발 보습 크림도 듬뿍듬뿍 발라 주시면서 마사지해주시면 건강한 발이 될 것 같네요 :- )

 

 

반응형